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하현우 놀란 소유 비키니 사진에 “살 많이 빼 만든 몸매”[결정적장면]

진 김수민→미 이윤지, 2018 미스코리아 입 벌어지는 비키니 포착

문가비, 아찔 애플힙+잘록 허리 ‘화제 될만하네’

정대세, 아내 명서현 비키니 몸매 공개 ‘자랑할만하네’

‘블랙머니’ 왜 정지영 영화는 따분할 거라 생각하나요[영화보고서]
2019-11-08 06:03:01
 


[뉴스엔 박아름 기자]

잊혀졌던 희대의 사건이 거장 정지영 감독에 의해 부활했다. 그것도 다큐멘터리가 아닌 영화로.

조진웅 이하늬 주연의 ‘블랙머니’(감독 정지영)는 수사를 위해서라면 거침없이 막 가는 ‘막프로’ 양민혁 검사(조진웅)가 자신이 조사를 담당한 피의자의 자살로 인해 곤경에 처하게 되고, 누명을 벗기 위해 사건의 내막을 파헤치다 거대한 금융 비리의 실체와 마주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금융범죄 실화극이다.
누가 정지영 감독 작품 아니랄까봐 '블랙머니'는 대한민국을 뒤흔든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IMF 이후 2003년부터 2011년까지 진행된 외환은행 헐값 매각 소재를 바탕으로 극화했다. 이는 자산가치 70조 은행이 1조 7천억원에 넘어간 희대의 사건이지만 지금은 까맣게 잊혀진 사건이기도 하다.

'블랙머니'는 충격적인 금융 범죄에 금융감독원, 대형 로펌, 해외 펀드 회사는 물론 수사기관과 언론까지 뒤얽혀 있음을 묘사하고 관객들과 함께 추적해나간다. 이와 함께 ‘블랙머니’는 금융 사건의 진실을 향해 나아가면서 야만적인 금융 자본주의를 지적하고, 엘리트 경제 관료를 신랄하게 고발한다. 또 누군가에게는 자신들이 자행한 일이 나라를 살리는 일이 아닌 범죄임을 누군가로 하여금 상기시키고자 한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이 거대한 금융 비리를 파헤치는 인물이 기자도, 경제 담당 검사도 아닌 평검사라는 것이다. '블랙머니'는 어렵고 복잡한 뼈대에 막프로 검사이자 허구의 인물 양민혁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관객들이 양민혁과 함께 얽히고설킨 희대의 금융범죄를 추적해나가도록 한다. 그리고 ‘블랙머니’는 평검사 조진웅의 활약상을 통해 묵직하면서도 속시원한 돌직구를 날린다.

국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나라를 떠들썩하게 했던 희대의 금융 스캔들을 8년만에 다시 끄집어낸 정지영 감독은 '블랙머니'가 상업 영화인만큼 관객들과 소통하기 위해, 관객들이 쉽게 이해하고 따라갈 수 있도록 영화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고리타분할 것만 같은 사회 고발성 영화. 이 장르를 우리나라에서 제일 잘하고, 많이 한다는 정지영 감독은 이 골치아픈 이야기를 어떻게 스크린 안에 펼쳐냈을까.

영화는 의문의 교통사고로 시작한다. 양민혁은 결과가 뻔히 보이는 사건의 수사가 갑자기 중단되자 심상치 않은 사건임을 직감한다. 게다가 여기엔 대검찰청 중수부까지 움직이는 막강한 권력까지 숨어있음을 눈치채고 양민혁은 힘겨운 싸움을 시작한다.

하지만 뭐든 불도저처럼 밀고 나가는 천하의 막프로에게도 감당하기 힘든 거대한 산이 버티고 있다. 범죄를 밝혀내야 할 수사당국은 불법을 은폐하고, 언론은 가십을 이용해 여론을 전환시킨다. 게다가 꽉 막혀있는 조직 간 커넥션은 양민혁마저 돌파해낼 재간이 없다. 그 가운데 냉철한 이성을 지닌 대한은행 법률 대리인이자 대형 로펌의 국제 통상 전문 변호사 김나리(이하늬)를 비롯해 장 수사관(강신일)과 인권변호사 서권영(최덕문) 등은 양민혁의 든든한 조력자가 될 수 있을까.

일단 픽션을 가미해 영화화엔 성공했다. 이제 그 판단과 심판은 관객의 몫이다. 영화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이나 기관 역시 과감하게 관객들에게 맡기기로 했다. 끝내 정의는 승리할 수 있을까. '블랙머니'는 11월13일 심판을 앞두고 있다.


(사진=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뉴스엔 박아름 jamie@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임신 이소은, 뉴욕 신혼집+훈남 남편 최초 공개 “다 가졌네”
이필모♥서수연 신혼집 공개, 로맨틱 거실→아기 용품 한가득
‘슈돌’ 장윤정♥도경완, 아들 딸 키우는 2층집 공개
최연제, 美은행 부사장 남편+LA 저택 공개 “우리가 알던 미국집 아냐”
이윤지♥ 치과의사 정한울 집 최초 공개, 딸 라니 공주옷 눈길
핫펠트 예은, 갤러리 같은 통유리 3층집 공개 ‘고급 스포츠카까지’
이채영, 블랙 수영복으로 뽐낸 풍만 볼륨감 ‘시선강탈’
이유비, 상큼美 뿜뿜 비키니 자태‥몸매 훌륭해

      SNS 계정으로 로그인             

여신 김태희의 ...

이루리 이루리...

방탄 뷔, 눈빛...

굿바이 동백꽃 ...

임신 이소은, 뉴욕 신혼집+훈남 남편 최초 공개 “다 가졌네”[결정적장면]

이필모♥서수연 신혼집 공개, 로맨틱 거실→아기 용품 한가득[결정적장면]

최연제, 美은행 부사장 남편+LA 저택 공개 “우리가 알던 미국집 아냐”

이윤지♥ 치과의사 정한울 집 최초 공개, 딸 라니 공주옷 눈길 [결정적장면]

핫펠트 예은, 갤러리 같은 통유리 3층집 공개 ‘고급 스포츠카까지’[결정적장면]

‘슈돌’ 장윤정♥도경완, 아들 딸 키우는 2층집 공개 [결정적장면]

이채영, 블랙 수영복으로 뽐낸 풍만 볼륨감 ‘시선강탈’[SNS★컷]

이영애 양평 집 공개, 축구장 같은 마당+깔끔 인테리어[결정적장면]

강남♥이상화 확 바뀐 신혼집 최초 공개‥침실→옷방,다락방→침실[결정적장면]

이유비, 상큼美 뿜뿜 비키니 자태‥몸매 훌륭해[SNS★컷]

송가인, 변신 기대되는 ‘미스트롯’ 콘서트 청춘 [스타와치]

‘아내의맛’ 함소원♥진화, 홍현희-송가인 빈자리 제대로 채웠다[TV와치]

“사재기 할 돈 없어”vs“돈 없어도 사재기 가능”[이슈와치]

‘보좌관2’ 답답한데 맛있는 고구마 같으니라고[TV와치]

유퀴즈, 유재석-조세호 아기자기의 부족한 듯 넘치는 케미[TV와치]

소송 끝낸 강다니엘의 신곡, 다시 존재감 입증할까[뮤직와치]

종영 ‘냉부해’ 김풍 악플→칭찬 대반전, 5년간 노력이 가상 [TV와치]

드디어 자리잡은 김태호X유재석 ‘놀면 뭐하니?’ 10% 돌파 꿈 아니다[TV와치]

BTS는 바란 적 없는데…병역특례 제외에 입대의지 재조명[이슈와치]

박경, 경솔한 사재기 저격에도 응원 받는 이유[이슈와치]

‘블랙머니’ 이하늬 “감독에..

이하늬가 정지영 감독을 '청년 정지영'이라 소개했다. 영화 ‘블랙머니..

‘서점 주인’ 박정민 “해보니까 책방..

정해인 “뉴욕서 햄버거 4개 ‘먹방’ ..

‘1박2일’ 측 “김선호, 2회에선 더 ..

이영애 “여배우에 세월의 흐름 부담감..

‘1박2일’ 측 “시즌4 모토는 정체성 ..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